줄넘기 1000개 칼로리는 피자 몇 조각에 해당할까?
본문 바로가기

3분 생활정보

줄넘기 1000개 칼로리는 피자 몇 조각에 해당할까?

안녕하세요! 줄넘기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줄넘기를 1000개 하면 얼마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을까 의문점이 든 경우가 많죠? 오늘은 줄넘기 1000개를 했을 때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줄넘기의 운동효과는 얼마나 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넘기 효능

1. 유산소 효과 

유산소 운동 효과를 누리는 것이 줄넘기의 가장 큰 효능입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호흡을 통해 얻는 운동을 말합니다. 조깅,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줄넘기, 등산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와 반대로는 무산소 운동이란 개념이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이란 유산소와 반대로 짧은 시간에 격렬한 힘으로 호흡없이 하는 운동이 되겠습니다. 종류로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단거리 달리기, 씨름 등이 이에 속합니다. 두 가지 방식의 운동은 다 각기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오늘 다루는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에 속하고, 유산소 운동은 운동시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지방도 운동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살을 뺴기 위해 선택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소화기능 개선

바른 자세로 서서 수직적으로 그리고 반복적으로 뛰는 행위이기 때문에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없애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3. 혈류  증가

줄넘기는 혈류를 증가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류란 혈액의 흐름을 말하는데, 줄넘기로 혈류가 증가하여 뇌에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혈류의 증가로 심각한 질병을 예방하고 뇌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폐활량 증진

줄넘기를 꾸준히 하게 되면 폐활량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폐 건강을 위해서 폐활량을 늘리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폐활량을 늘리는 데 가장 좋은 것은 유산소 운동이고, 그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언제든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줄넘기인 것입니다.

 

5. 스트레스 감소

흔히들 몸을 움직이면 스트레스가 감소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줄넘기를 통해 몸을 움직이면서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효과를 크게 경험하였습니다. 등산을 가자니 너무 멀고 귀찮고, 헬스장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모두 문을 닫아버렸습니다. 줄넘기는 우리 집 코앞에서 간단한 도구로 할 수 있는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 운동인 것 같습니다. 

 

 

줄넘기 운동할 때 주의할 점은?

 

우리가 줄넘기로 운동을 하기 전에 주의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해야 합니다. 

 

2. 너무 빠른 속도로 한 번에 하기보다는, 적당히 천천히 20분 이상 쉬지 않고 하는 것이 운동효과에 좋습니다.

 

3. 무릎을 너무 구부렸다 펴면서 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스팔트보단 흙이나 매트 위에서 하는 것이 관절에 더 좋습니다.

 

줄넘기 1000개 효과 있을까?

 

 

줄넘기 1000개로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줄넘기의 목적이 뱃살을 빼는 것 일수도 있고 건강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목적일 수도 있습니다. 줄넘기를 1000개를 하는 데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대략 30분~40분 정도 걸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또한 자신의 몸무게에 따라 같은 개수라도 소모하는 칼로리양이 다르므로, 자신의 몸무게에 맞게 개수를 조절하여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가령 몸무게가 50kg인 사람으로 가정하였을 경우, 줄넘기 1000개를 하는데 대략 피자 반 조각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피자 한 조각은 대략 550칼로리에 달하고, 줄넘기 1000개를 30분 안에 완료한다고 가정하면 대략 260칼로리 정도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라면으로 얘기해 볼까요? 라면 한 그릇의 칼로리는 대략 500~550칼로리입니다. 이 또한 피자 한 조각과 비슷한 열량이네요.

결국 줄넘기로만 라면 한 그릇 혹은 피자 한 조각의 칼로리를 소모하려면 대략 줄넘기 2000개 (혹은 줄넘기 1시간)를 해야 한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헉, 그럼 줄넘기 1000개를 해도 피자 한 조각을 다 못 뺀다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줄넘기 한 개도 안 하면서 줄넘기 효능이 별로네 하고 움직이지 않는 사람이 나을까요?

아니면 피자 1조각의 칼로리는 다 뺴진 못하더라고 다양한 효과가 있고, 적어도 피자 반 조각의 칼로리는 뺄 수 있다고 생각하며 매일 줄넘기를 하는 사람이 나을까요?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이지만 전 후자가 훨씬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는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줄넘기 1000개가 피자 몇 조각의 해당하는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을까 궁금한 마음에 이 글을 클릭했을 겁니다.

저는 궁금해서 칼로리를 찾아볼 순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칼로리 얼마를 소모할 수 있다고 보고 나가기만 한다면 별 효과를 못 보실 겁니다. 왜냐면 줄넘기 운동의 효과는 줄넘기를 들고 밖에 나가서 줄넘기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거든요. 너무 당연한 소리인가요?

 

 

이리저리 따지고 핑계대면서, 별 효과 못 보겠네 하고 생각하기 전에 지금 당장 줄넘기를 들고 밖으로 나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을 마치며

운동에는 왕도가 없는 듯합니다. 제가 느끼는 가장 큰 줄넘기의 효과는 몸이 전체적으로 건강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폐활량이 좋아지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임에 분명합니다. 한 가지 운동만으로 100% 만족에 가까운 효과를 가지기는 힘들겠죠.

 

 

다만, 시간이 없고 장소의 제약이 있을 때, 큰 도구 필요 없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용도의 운동으로는 최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루 30분, 줄넘기 1000개로 매일매일 자신의 건강을 유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