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봄을 맞아 집안 정리를 하실 텐데요, 집안 정리를 할 때 반드시 정리하고 싶은 것이 있죠.
바로 수많은 안 보는 책들!!!입니다. 저도 몇 주전에 대대적인 방 정리를 하면서 버릴 물건과 쓸 물건을 분류해두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정리해야 하는 것들이 책들인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봐야지 하면서 안 보게 되고 손이 안 가는 책들이 있습니다. 또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려고 했으나 부득이하게 한 번도 펼쳐보지 못하고 책장에 모시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죠 ㅎㅎ
오늘은 내가 가진 책들을 중고로 팔 수 있는 가장 좋은 시스템, 알라딘 중고서점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소문만 듣고 무작정 책을 싸들고(?) 혹은 캐리어나 수레에 가득 싣고 중고서점 책팔기 코너에 오지만, 결국 실제로 팔게되는 책은 몇 권 안 되는 게 실상입니다. 저도 실제로 책을 팔러가서 많은 분들이 수레 가득 어린이 책 등등을 가져오지만 실제로 받아주는 책은 몇 권 되지 않습니다.
여기 그 수고로움을 덜고 가져간 책을 모두 팔고 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알라딘 중고매장 사이트에서 내가 가진 책을 되 팔수 있는지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모바일 버전부터 웹 버전까지 검색할 수 있는 방법과 파는 방법 및 중고서적의 가격 책정 기준, 그리고 중고서적을 팔 때의 의문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가진 도서를 중고로 팔면 얼마에 팔릴까?
많은 분들이 중고서적을 되팔기로 팔고 다시 필요한 책을 중고서점에서 사 보고 있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중고서점이 활성화되어 있는데요, 그래도 아직 한 번도 팔아본 적이 없는 분들은 무턱대고 책을 싸들고 서점을 찾지 마시고 아래의 방법대로 검색을 한 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1. 모바일로 검색하는 법
모바일 웹 혹은 모바일 앱 접속> 1번 박스 클릭 > 2번 매입가 조회 클릭
판매하고 싶은 도서명을 검색창에 검색합니다. 혹은 도서명 대신 ISBN 도서 번호로도 조회 가능하며, 번호로 조회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바코드 촬영도 가능합니다)
위에 도서명을 임의로 작성해본 화면입니다. 도서명 하단을 보시면 매입가가 나올 것 입니다. "상 기준"이라는 것은 중고 서적의 상태가 상/중/하 중에서 상에 해당하였을 경우 매입가가 위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매입이 불가능한 도서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매입이 불가능한 도서일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매입불가"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같은 작가의 비슷한 시리즈 물일 경우라고 재고가 많거나 혹은 수요가 없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매입이 불가한 경우,
이렇게 매입이 되기도 하고 불가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같은 시리즈의 책이라도 꼭 사전에 검색을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PC로 검색하는 법
알라딘 홈> 온라인 중고샵 > 판매자 매니저 > 판매가능여부 & 판매 가격 확인하기 를 클릭하여 들어가줍니다.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찾아보고자 하는 도서명 혹은 바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위의 도서를 검색해본 결과, 모바일과는 다르게 최상/상/중에 따른 매입가가 나타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서가 완전 새 제품과 다를 바 없을 정도로 흠집이 없고 본 흔적이 거의 없다면 매입가 최상으로 중고서적을 팔 수 있습니다.
어린이 전집 서적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전집의 경우 받는 시리즈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는 듯합니다. 다른 도서들과 마찬가지로 검색은 필수입니다.
위에 나오는 어린이 전집은 매입 불가라고 뜨고, 매입가도 0원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매입가가 0원이 나오면 매입이 불가하다고 바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전집의 경우에도 세트로만 받는 경우도 있고, 낱개로도 매입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하셔서 수고로움을 덜고
팔 수 있는 책들만 챙겨가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매입가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지는 가?
이 기준에 대한 것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기준은 알라딘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고한 것임을 알려드리며, 아래의 기준의 "도서"에만 해당되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에서는 중고 음반과 DVD도 판매 가능하며, 이 기준은 홈페이지에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1) 최상
새것에 가까운 책, 변색/찢김/얼룩 및 낙서가 없고 양장본 겉표지 있음
2)상
약간의 사용감은 있으나 깨끗한 책, 희미한 변색이나 작은 얼룩 있음, 찢어진 흔적 없음, 양장본 겉표지 있음
3) 중
사용감이 많으며 헌 책 느낌 나는 책, 전반적인 변색이 있고, 모서리 해짐과 오염 있음, 낙서 있음(이름 포함), 본문 읽기에 지장이 없는 부록 없음, 양장본 겉표지 없음
4) 매입 불가
도서 및 이용에 지장이 있음, 증정용 도서 및 비매품, 2cm 이상의 찢어짐 있음, 5쪽 초과의 낙서
예시
1. 심하진 않지만 낙서가 있는 서적- 중
2. 양장본이지만 겉표지가 없음-중
2. 본문 읽기에 지장이 없는 부록 없음- 중
위의 예시는 위의 표를 토대로 들어본 예시입니다. 중요하게 체크해보셔야 할 점들은 빨간색으로 처리해 두었으니 한번 잘 살펴보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색을 마쳤다면, 어떻게 중고서점에 팔 수 있을까?
1. 중고서점 직접 방문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직접 책을 가지고 중고서점에 방문하여 파는 방법입니다. 알라딘 중고매장의 위치는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매장에 방문하신 다음, 책 팔기 코너에서 직원의 책 검수를 마친 후 팔 수 있습니다. 도서 등급이 책정되면 즉시 현금으로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 반드시 핸드폰 지참할 것! 회원인 경우 최초 판매 1회, 비회원인 경우 매번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야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매장 영업시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장별로 상이)
(설 1.1, 추석 당일만 휴무)
https://www.aladin.co.kr/usedstore/wgate.aspx
알라딘: 중고매장
01. 매입가격 - 보유 재고량, 상품상태, 신간 및 베스트셀러 여부에 따라 매입가격이 결정됩니다. 단, 같은 도서를 5권이상 판매하시는 경우에는 구매처를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02. 보유재고량에 따른 매입가격 차이 - 보유 재고량이 알라딘의 판매능력을 초과한 경우 사지 않습니다. 03. 상품 상태에 따른 매입가격 차이 - 상품 상태에 따라 <최상>, <상>, <중>, <매입불가>로 나뉩니다. - 5쪽초과 메모, 제본 탈착, 구성품 누락, 2cm이상
www.aladin.co.kr
2. 원클릭 온라인 중고 팔기
상품의 개별 등록 없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만을 기입하여 매입 신청을 한 후, 매입 불가 상품은 반송하거나 폐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택 1) 이 과정 이후 지정 택배사 혹은 편의점 위탁배송을 거쳐서 중고로 서적을 팔 수 있습니다.
3. 직접 등록 팔기
직접 등록 팔기란, 매입이 가능한 상품만을 개별 등록하여 지정 택배사에 회수 요청/ 지정 편의점 위탁 발송을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중고서점에서 구입한 중고서적을 중고로 되팔 수 있는지?
가능합니다. 중고서점에서 구매하고 다 본 책도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구매처/타 매장에 다시 되팔기가 가능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항상 궁금했던 부분이기에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여 적어보았습니다.
2. 만 19세 이하도 중고도서를 팔 수 있는지?
가능합니다. 다만 소정의 절차에 따른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이로써 중고서점에서 중고서적 파는 방법과 매입가 검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전에 잘 검색하셔서 중고서적 파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3분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브랜드 닭안심1kg 후기 및 조리법- 닭가슴살vs닭안심 차이는? (1) | 2020.04.17 |
---|---|
방탄커피로 다이어트 시 부작용 및 원리 (0) | 2020.04.16 |
달고나 커피 원조는? 원두커피 가루로 달고나 커피가 될까? (0) | 2020.04.13 |
줄넘기 1000개 칼로리는 피자 몇 조각에 해당할까? (0) | 2020.04.10 |
루미큐브(Rummikub) 보드게임 잘하는 방법, 기본 규칙 정리 (0) | 2020.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