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큐브(Rummikub) 보드게임 잘하는 방법, 기본 규칙 정리
본문 바로가기

3분 생활정보

루미큐브(Rummikub) 보드게임 잘하는 방법, 기본 규칙 정리

 

출처: wikimedia

 

안녕하세요! 요즘 같이 코로나가 심한 시기에 집에서 보드게임하기 좋은 시기이죠?

오늘은 루미큐브라고 하는 보드게임을 하는 초간단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에 다양한 채널에서 루미큐브 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설명들이 올라와 있는데요, 그래도 뭔가 룰이 많고 복잡해서 간단한 버전의 하는 방법만 보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초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루미큐브란?

루마니안 출신 유대인이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게임입니다. 마작과 도미노, 러미, 체스 등의 요소를 적절히 배합하여 만든 형태의 보드게임으로 숫자판과 숫자판을 올릴 랙, 그리고 테이블이 필요합니다.

 

 

루미큐브의 숫자 기본 배열 규칙 및 용어정리

루미큐브는 1부터 13까지의 숫자가 있고, 그 숫자들의 색깔이 각각 빨강, 노랑, 파랑, 검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 가지 형태의 숫자 세트가 있고, 자기가 가진 숫자와 테이블에 놓인 숫자를 배합하여 이 두 가지 형태의 세트로 만들면서 자신이 가진 숫자 타일을 모두 테이블에 내려놓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숫자 1은 항상 가장 낮은 숫자로 정함, 숫자 1을 숫자 13 뒤에 붙일 수 없음)

 

세트 1: 같은 숫자끼리 배열할 때에는 색깔이 달라야 함! (이 배열을 "Group"이라는 용어로 칭합니다)

 

 

 

 

세트 2: 연속된 숫자끼리 배열할 때는 색깔이 같아야 함! (이 배열을 "Run"이라는 용어로 칭합니다)

 

 

 

 

잘못된 예시1: 같은 숫자 같은 색깔로 배열한 경우 

 

 

 

 

잘못된 예시2: 다른 색깔의 연속된 숫자로 배열 한 경우 

 

 

 

 

잘못된 예시 3: 같은 숫자 배열 시, 그룹 내에 동일한 숫자, 동일한 색깔의 카드가 있을 때

(빨간색 숫자 3 카드가 2개 있음)

 

 

 

주의! 숫자 세트를 나열할 때는 반드시 3개 이상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2개는 단독으로 배열할 수 없음. 최소 단위는 3개)

 

루미큐브 기본 게임 규칙

1. 숫자 타일을 다 뒤집어서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한 후, 잘 섞어 줍니다.

2. 게임하는 각각의 인원이 14개의 숫자카드를 가지고 각자의 랙에 올려줍니다.

3. 처음 시작 시 "등록"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4. 등록을 완료한 후, 테이블에 여러 사람들이 등록해 놓은 숫자에 내가 가진 숫자를 배합하여, 랙에 가지고 있는 숫자를 먼저 테이블에 내려놓는 사람이 "루미큐브"를 외치면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등록하는 방법

초기에 14개의 숫자카드를 나눠 가진 후, 테이블에 먼저 등록할 숫자를 내놓아야 합니다.

등록할 때는 반드시 3개 이상의 카드의 합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30 포함)

자신의 카드를 등록하기 전에는 남의 카드에 내 카드를 붙일 수 없습니다.

자신이 가진 숫자 카드 중에 등록을 할만한 카드가 없다면, 카드를 한 개 가져오고 다음 사람 차례로 넘어갑니다. 

예시는 3개의 카드로 들었지만, 3개 이상의 카드 합이 30 이상이 되면 되므로 카드 4개나 5개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연속된 같은 색의 숫자 합이 30을 넘으므로 이 경우 이렇게 3개만 내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위의 경우 3장의 합이 30을 넘지 못하므로 뒤에 숫자를 더 붙여서 등록하거나 다른 조합의 카드를 더 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 3장씩 숫자 세트로 6장의 카드를 한꺼번에 낼 시, 총합이 30을 넘으므로 등록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숫자 카드일지라도 배열이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여러 개를 한꺼번에 내서 등록도 가능한 것입니다.

숫자 배합하여 내려놓는 방법 예시(등록 완료 후)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이제 테이블에 숫자를 내려놓을 차례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숫자가 이렇게 노란색 5와 9가 있는데 테이블에 3부터 8까지의 숫자가 나열되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내가 가진 숫자를 넣을 자리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숫자는 3개 이상으로 붙일 수도 있지만 떼어놓을 수도 있습니다. 

 

 

원래 3부터 9까지 연속된 숫자가 있었는데, 본인이 가지고 있던 숫자 5를 놓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처럼 숫자 배열을 쪼개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쪼개었을 때 그 숫자 개수가 2개나 1개가 되면 안 되겠죠?

(반드시 3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조커의 사용법

루미큐브에는 일반 숫자카드 말고도 2개의 조커 카드가 있습니다.(빨강/검정)

조커는 내가 사용하고 싶은 배열에 아무 곳에나 붙여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쓰임이 다양하므로, 이 카드를 가지고 있는다면 상대적으로 게임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략적으로 접근할 때, 만일 내가 조커를 가지고 있다가 최후에 내는 것이 낫다면 끝까지 가지고 있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와 테이블의 카드 배합이 전혀 맞지 않는 경우 비장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커를 빨리 테이블에 올려놓는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 조커를 이용하여 자신의 카드를 빨리 배합하여 내려놓을 수 있는 확률이 크기 때문에 잘 생각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연속된 숫자 배열을 만들어서 카드를 내고 싶은데 가운데 하나의 숫자 카드가 부족한 경우, 조커 카드를 사용하여 중간 숫자를 메꾸어 줄 수 있습니다

그 아래의 그림처럼, 만일 다른 색의 5가 2개만 있다면 테이블에 올려놓지 못하겠지만, 조커 카드가 있다면 555 배열처럼 만들어서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조커는 빨강과 검은색 조커가 있지만 쓰임은 색깔과는 무관합니다.

 

조커의 사용법 추가 예시

 

 

위의 그림처럼 조커와 숫자 검정 10을 가지고 있는데, 테이블에 5,6,7,8의 숫자가 배열되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테이블에 있는 숫자 배열에서 8만 떼와서 내가 가진 숫자와 조커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떼어내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도 앞에서 있던 기존의 숫자 배열이, 숫자 하나를 떼내더라도 개수가 3으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주의할 사항과 기타 규칙

1. 등록 완료 후, 테이블에서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할 때, 각자 주어진 시간은 1분으로 정하고, 이 시간을 넘기도록 테이블에 숫자를 놓지 못했을 경우 즉시 멈추고 숫자 타일을 원위치시켜야 합니다. 또한 이 경우 벌칙으로 타일 3개를 가져갑니다.

 

2. 만일 위의 경우에서 너무 숫자 배열을 복잡하게 하려다가 원위치시키지 못했을 경우, 원위치 시키지 못한 타일을 타일 더미에 넣고 그 개수만큼 벌칙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등록을 완료한 후부터는 시간의 제약을 두지 않으면 한없이 생각할 수 있으니 게임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모래시계를 이용하든, 타이머를 이용하든, 시간의 제약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더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게임을 하다 보면 한 번에 다양하고 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 한 나머지, 테이블 위의 숫자 카드를 이리저리 배열하며 생각하다가 처음 배열로 되돌려놓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위와 같이 규칙을 정해두는 것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미리 머릿속으로 낼 숫자카드를 생각해 놓았는데, 상대방이 카드 배열을 망쳐버려서 그 생각해 놓은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버리니까요.

마치는 글

이렇게 오늘은 집에서 여러 명이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인 루미큐브의 아주 기본적인 게임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최근에 친구 집에 놀러 가서 루미큐브를 했는데요, 정말 오늘 알려드렸던 기본적인 게임 규칙에 대해서만 잘 숙지한다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지만 제가 직접 게임을 해보면서 느낀 예시를 그림으로 설명드린 것이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